컴파일할 때, 뭘 하나요...

개발자들의 업무 효율과 관련해서 asynchronous event를 제거하는 것의 중요성은 software development team manager에게 매우 중요한 일이다.

개발은 집중을 요구하는데 context switching 혹은 집중으로부터 벗어나는 계기가 되는 일들이 가끔 있다.

메신저류들, 혹은 메일 notification 등등...

그러한 것들 외에도 습관적인 부분들이 존재한다.

컴파일이 시간이 걸릴 경우 혹은 테스트하기 위해 패키징하는 시간이 걸리는 경우, 테스트를 위해 서버 같은 테스트 환경을 부팅 시키는 데 시간이 걸리는 경우 등등 코딩의 연속성을 벗어나게 되는 일들이 있다.

이때 무엇을 하느냐에 따라 개발 효율이 많이 떨어지게 된다.

컴파일하는 동안 잠시 신문을 읽는다든지 웹 서핑을 한다든지 한다면 이 상황에서는 다시 원래의 집중으로 회복하는 데 최소 30분이 소요된다.
이러한 경우에는 컴파일 몇 번 돌리면 하루가 다 가게 된다.

컴파일하는 도중에 계속해서 같은 문맥의 코딩을 할 수 있다면 가장 좋다.
그것이 안된다면, 이러한 때를 위한 가벼운 읽을거리를 마련해두자. 연예정보가 아닌 개발에 필요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거리를.. (적어도 뇌의 같은 부위를 사용하는 일을 하도록 해서 context switching이 발생하지 않도록 .. ^^;;)
잠시 호흡을 가다듬는다거나, 뇌를 쉬게 하는 것도 좋다.

불필요하게 뇌를 다른 문맥에서 헤매게 노동시키는 것을 경계하면 된다.
^^;;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Java] Java G1 GC의 특성에 따른 Full GC 회피 튜닝 방법

일론 머스크의 First Principle Thinking (제1원리 기반 사고)

엄밀한 사고(Critical Thinking)란 무엇일까